공인인증서 삭제방법(PC 하드디스크,USB 등)

Posted by 이미지
2017. 7. 28. 08:19 생활정보


인터넷뱅킹 거래를 하기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은행창구에 직접 가서 업무를 처리하기보다 인터넷으로 많은 부분 처리를 하고 계실텐데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오고가는 노고와 시간을 줄여주어 편리하지만 그만큼 보안상 위험에 노출될 위험도 함께 존재하기 때문에 보안관리를 철저히하여야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할 때에는 이동식저장매체에 저장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USB 등이 준비되지 않았거나 사용빈도가 높아 PC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개인용 컴퓨터에만 설치하시고 공용컴퓨터에 저장했을 경우 꼭 삭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PC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삭제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삭제하는 방법으로 PC에 저장된 위치에서 해당 폴더를 지우는 방법과 함께 공인인증센터에서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1. 하드디스크 공인인증서 삭제-저장된 위치에서 지우기



C드라이브의 Program Files > NPKI 폴더에 모든 인증서가 저장됩니다. 이 경로로 들어가서 전체 삭제하거나 선택하여 폴더를 지우면 저장된 인증서가 제거됩니다. 단, 위 방법은 파일 복구 등에 의해 복구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은행홈페이지를 이용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2. 공인인증센터를 이용해 삭제 또는 폐기하는 방법


공인인증센터를 이용하면 PC나 이동식디스크, 핸드폰 등 저장위치가 어디라도 모두 삭제가 가능합니다. 한가지 저장위치에서만 삭제를 원할 경우 인증서관리 메뉴를, 해당 인증서를 다시 사용하지 않을 경우 (모든 저장된 위치에서 사용하지 못함) 인증서폐기 메뉴를 이용하세요. 


2-1. 인증서 관리



인증서를 발급받은 은행홈페이지에 접속해 개인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로그인으로 들어갑니다. 저는 기업은행에서 발급받아 기업은행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다른 은행들도 내용은 비슷하니 참고하세요.



로그인을 위해서 저장된 공인인증서 위치를 선택한뒤 인증서를 클릭하고 관리메뉴 중 인증서 삭제를 클릭합니다. 다시 한번 삭제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뜨면 예를 눌러 삭제합니다.


2. 인증서폐기하기



다음은 인증서를 다시 사용하지 않을 때 저장위치마다 하나씩 지우지 않고 완전히 폐기하는 방법입니다. 공인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관리/갱신/폐기/조회 등 메뉴에서 인증서폐를 클릭하면 개인정보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OPT 또는 보안카드의 번호를 확인한 뒤 삭제하면 기존에 발급된 해당 인증서는 모두 사용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공인인증서 삭제방법 어렵지 않으셨죠? 되도록이면 공인인증센터를 이용해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